회의운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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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장 총칙

제 1 조 (목적)

이 규칙은 학교운영위원회규정 제32조에 의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의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과 내부규율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2 조 (등록 등)
  • ① 운영위원은 임기 초에 간사에게 등록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는 집회일에 개회식을 행한다.
  • ③ 위원의 의석은 위원장이 정한다. 다만, 임기 만료 등으로 인하여 새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의 최초의 임시회의 경우에는 간사가 위원 성명의 가나다순에 따라 임시로 정한다.
제 3 조 (선서)

위원은 임기 초에 운영위원회에서 다음의 선서를 한다. "본인은 법령을 준수하고 광주송원초등학교 교육발전을 위하여 운영위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."

제2장 회의

제1절 회의의 개폐

제 4 조 (회의에 관한 결정 선포)
  • ① 운영위원회의 개의시간은 위원장이 정한다.
  • ② 개의 정회 산회 및 유회는 위원장이 이를 결정하여 선포한다.
제 5 조 (휴회)
  • ① 운영위원회는 의결로써 기간을 정하여 휴회할 수 있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가 휴회 중인 경우 학교장 또는 재적위원 1/2이상의 요구가 있거나 위원장이 긴급을 요하는 의안이라고 인정할 때에는 회의를 재개한다.
제 6 조 (결석)

위원이 신병 기타 사고로 인하여 회의에 출석하지 못할 때에는 그 이유와 기간을 미리 위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.

제2절 의사일정

제 7 조 (의사 일정의 작성 등)
  • ① 위원장은 개의일시 장소 부의안건과 그 순서를 기재한 의사 일정을 작성하여 미리 위원에게 배부한다. 다만, 재개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는 제1항의 의사일정을 의결로써 변경하거나 다른 안건을 이에 추가할 수 있다. 이 경우에는 재적위원 1/3이상의 연서에 의한 동의로 하되 토론을 생략하고 그 가부만을 결정한다.
  • ③ 위원장은 의사일정에 올린 안건에 대하여 회의를 열지 못하거나 회의를 완료하지 못한 때에는 그 일정을 다시 정한다.

제3절 의안 및 동의

제 8 조 (의안의 부의)
  • ① 위원장은 의안이 제출 또는 발의된 때에는 이를 인쇄하여 위원에게 배부하고 운영위원회에 보고 부의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에 제출된 의안은 회기 중에 의결되지 못한 이유로 폐기되지 아니하며, 회기 중에 부결된 의안은 그 회기 중에 다시 발의 또는 제출하지 못한다.
제 9 조 (의안의 동의 등)
  • ① 동의는 이 규칙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의자 외 1인 이상의 찬성으로 의제가 된다.
  • ② 의안에 대한 수정동의는 재적위원 1/3이상의 연서로써 하되 이유를 기재하여 미리 위원장에게 이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③ 소위원회가 심사보고한 수정안은 이를 의제로 한다.
  • ④ 의안에 대한 대안은 그 원안을 심의하는 동안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하며, 위원장 또는 소위원회 위원장은 그 대안을 제출 받은 때에는 즉시 이를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에 회부한다.
제 10 조 (의안 또는 동의의 철회)
  • ① 위원은 그가 발의한 의안을 철회하고자 할 때에는 발의자 전원의 찬성으로, 동의를 철회하고자 할 때에는 동의자 전원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. 다만, 그 의안 또는 동의가 운영위원회에서 의제가 된 때에는 위원회의, 소위원회에서 의제가 된 때에는 소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.
  • ② 학교장이 제출한 의안이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의 의제가 된 때 이를 수정 또는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.
제 11 조 (안건심의)
  • ① 운영위원회는 안건을 심의함에 있어서 제안자의 제안취지 또는 그 안건을 심사한 소위원회 심사보고를 듣고 질의 토론을 거쳐 표결한다. 다만, 소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안건에 대하여는 의결로써 질의와 토론 또는 그 중의 하나를 생략할 수 있다.
  • ② 제1항의 제안자가 학교장일 경우 운영위원회는 설명의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관계교직원으로 하여금 대리하여 설명하게 할 수 있다.
  • ③ 위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2개 이상의 안건을 일괄해서 의제로 할 수 있다.
제 12 조 (의안의 정리)

운영위원회는 의안을 의결한 후 서로 저촉되는 조항 문구 숫자 기타의 정리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이를 위원장 또는 당해 소위원회에 위임할 수 있다.

제4절 발언

제 13 조 (발언의 통지 및 허가)
  • ① 위원이 발언하고자 할 때에는 위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  • ② 의사진행에 관한 발언은 발언요지를 위원장에게 미리 통지하여야 하며, 위원장은 다른 발언에 우선하여 이를 허가할 수 있다.
제 14 조 (발언의 장소)
  • ① 위원은 의석에서 발언한다.
  • ② 위원장은 필요한 때에는 의석에서 발언하는 위원에 대하여 등단하여 발언하도록 할 수 있다.
제 15 조 (발언의 계속)

발언은 그 도중에 다른 위원의 발언에 의하여 정지되지 아니하며, 산회 또는 회의의 중지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경우에는 회의가 재개된 때 우선하여 발언할 수 있다.

제 16 조 (의제외 발언의 금지)
  • ① 모든 발언은 의제 또는 허가 받은 발언의 범위 안에서 하여야 한다.
  • ② 위원장은 위원의 발언이 제1항의 규정에 위반된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그 위원에 대하여 주의를 주거나 발언을 중지시킬 수 있다.
제 17 조 (발언 횟수의 제한)

위원은 같은 의제에 대하여 1회에 한하여 발언할 수 있다. 다만, 결의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발의자 동의자 또는 위원장이 그 취지를 설명할 때와 위원장이 허가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.

제 18 조 (발언 시간 등)
  • ① 위원의 발언 시간은 10분 이내로 한다. 질의 보충발언, 의사진행발언 및 신상발언 시간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다.
  • ② 위원이 시간 제한으로 발언을 마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서면으로 나머지 발언 내용을 위원장에게 제출할 경우 위원장이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 이를 회의록에 게재할 수 있다.
제 19 조 (보충 발언)

위원장은 소위원회의 보고를 보충하기 위하여 발언하고자 할 때에는 다른 발언에 우선하여 발언하게 할 수 있다.

제 20 조 (위원장의 토론참가)
  • ① 위원장이 토론에 참가할 때에는 위원장석에서 물러나야 하며 그 안건에 대한 표결이 끝날 때까지 위원장석에 돌아갈 수 없다.
  •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이 위원장석에서 물러난 때에는 부위원장이 위원장을 대리한다.
제 21 조 (질의 또는 토론의 종결)

질의 또는 토론이 끝난 때에는 위원장은 그 종결을 선포한다.

제5절 표결

제 22 조 (표결의 선포 등)
  • ① 위원장은 표결할 안건의 제목을 선포한다.
  • ② 위원장이 표결을 선포한 때에는 누구든지 그 안건에 대하여 발언할 수 없다.
  • ③ 회의장에 있지 아니한 위원은 표결에 참가할 수 없다. 그러나 투표로써 표결할 때에는 투표함이 폐쇄될 때까지 표결에 참가할 수 있다.
  • ④ 위원이 이미 표결로써 행한 의사는 이를 다시 변경하지 못한다.
제 23 조 (표결 방법)
  • ① 위원장은 위원으로 하여금 기립 또는 거수하게 하여 가부를 결정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는 위원장의 제의 또는 위원의 동의가 있는 때에는 그 의결로써 기명 또는 무기명 투표로 표결할 수 있다.
  • ③ 운영위원회에서 행하는 각종의 선출은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무기명투표에 의한다.
  • ④ 위원장은 의결에 있어서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 로 한다.
제 24 조 (투표절차)

위원장은 간사로 하여금 투 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하게 한다.

제 25 조 (수정안의 표결 순서 등)
  • ① 동일 의제에 대하여 두 개 이상의 수정안이 제출된 때에는 위원장은 다음 각호의 방법에 의하여 표결의 순서를 정한다.
    • 1. 최후로 제출된 수정안부터 먼저 표결한다.
    • 2. 위원의 수정안은 소위원회의 수정안보다 먼저 표결한다.
    • 3. 위원의 수정안이 여러 개 있을 때에는 원안과 차이가 많은 것부터 먼저 표결한다.
  • ② 수정안이 전부 부결된 때에는 원안을 표결한다.
제 26 조 (표결 결과 선포)
  • ① 표결이 끝났을 때에는 위원장은 그 결과를 선포한다.
  • ② 위원장은 의제에 대하여 발언이 없거나 반대 또는 수정동의가 없을 때에는 이의 유무를 물어서 이의가 없다고 인정된 때에는 전원일치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한다.

제6절 회의록

제 27 조 (회의록의 작성)
  • 운영위원회는 다음 내용의 회의록을 작성한다.
    • 1. 개회 폐회에 관한 사항
    • 2. 개의 회의 중지 및 산회일시
    • 3. 의사일정
    • 4. 출석 위원의 성명 수
    • 5. 출석 발언자의 성명
    • 6. 위원의 이동
    • 7. 제반 보고사항
    • 8. 의안의 발의 제출 회부 환부 이송 철회에 관한 사항
    • 9. 부의 안건과 내용
    • 10. 표결 또는 투표자의 성명
    • 11. 서면 질문과 답변서
    • 12. 위원의 발언 보충서
    • 13. 기타 본회의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
제 28 조 (회의록의 서명과 보존)
  • ① 회의록에는 위원장과 학교장이 서명 날인한다.
  • ② 회의록은 운영위원회에 보존한다.
제 29 조 (자구의 정정과 이의의 결정)
  • ① 발언한 위원 교직원 기타 발언자는 회의록이 배부된 후 그 자구의 정정을 위원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. 그러나 발언의 취지를 변경토록 요구할 수는 없다.
  • ② 위원이 회의록에 기재한 사항에 관하여 이의를 신청한 때에는 토론을 하지 아니하고 운영위원회의 의결로써 이를 정한다.
제 30 조 (회의록의 배부 공개)
  • ① 회의록은 이를 위원에게 배부하고 일반에게 공개한다. 다만, 학생교육 또는 교권의 보호를 위하여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부문에 관하여는 위원장이 발언자와 협의하여 배부 및 공개되는 회의록에는 이를 게재하지 아니할 수 있다.
  • ② 위원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게재하지 아니하기로 한 회의록 내용의 열람, 복사 등을 신청한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위원장은 이를 허가하여야 한다.
  •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를 허가 받은 위원은 타인에게 이를 열람하거나 전재 복사하게 하여서는 아니된다.
  • ④ 공개하지 아니한 회의의 내용은 공표되어서는 아니된다.

제3장 소위원회

제 31 조 (의사일정과 개회일시)

소위원회의 의사일정과 개회일시는 위원장이 간사와 협의하여 정한다.

제 32 조 (동의)

소위원회에서 동의는 동의자 외 1인 이상의 찬성으로써 의제가 된다.

제 33 조 (소위원회 심사)
  • ① 소위원회는 안건을 심사함에 있어서 먼저 제안자의 취지 설명을 듣고 질의 토론 및 축조심사를 거쳐 표결한다. 다만, 의결로써 축조심사는 생략할 수 있다.
  • ② 제1항의 제안자가 학교장일 경우에는 설명의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관계 교직원으로 하여금 대리하여 설명하게 할 수 있다.
제 34 조 (위원의 발언)
  • ① 소위원회 위원은 동일 의제에 대하여 발언 횟수, 시간 등의 제한 없이 발언할 수 있다. 다만, 의결로써 발언방법을 다르게 정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.
  • ② 소위원회 위원은 일문일답방식으로 질의를 할 수 있다.
제 35 조 (발언 청취 및 방청)
  • ① 본회의의 위원장은 소위원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다.
  • ② 소위원회는 안건에 관하여 소위원회 위원이 아닌 위원의 발언을 들을 수 있다.
  • ③ 소위원회의 위원이 아닌 자는 위원장의 허가를 얻어 방청할 수 있다. 이 경우 위원장은 질서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방청인의 퇴장을 명할 수 있다.
제 36 조 (의사 의결정족수)
  • ① 소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• ② 위원장은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동수인 때에는 부결된 것으로 한다.
제 37 조 (심사 보고의 제출)

소위원회가 안건의 심사를 마친 때에는 심사 경과와 결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서면으로 본위원회의 위원장에게 보고한다.

제 38 조 (위원장의 보고)
  • ① 위원장은 소위원회의 심사경과와 결과를 본회의에서 보고한다.
  • ② 위원장은 소속위원으로 하여금 제1항의 보고 또는 보충보고를 하게 할 수 있다.
  • ③ 위원장이 제1항의 보고를 할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표시할 수 없다.
제 39 조 (규칙의 준용)

소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본 장에서 정한 것 이외의 사항에 대하여는 운영위원회에 관한 회의운영규칙을 준용할 수 있다.

제4장 관계자 등의 출석 답변

제 40 조 (출석 요구)

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.

  • ① 운영위원회는 그 의결로써 관계 교직원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. 이 경우 운영위원회는 재적위원 1/3이상의 찬성으로 발의하며 그 이유를 서면으로 명시하여야 한다.
  • ② 소위원회는 그 의결로써 위원장을 경유하여 학교장 또는 관계 교직원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. 다만, 이 경우에도 그 이유를 서면으로 명시하여야 한다.
  • ③ 제1항 또는 제2항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학교장 또는 관계 교직원은 출석 답변하여야 하며 학교장이 출석 요구를 받은 경우 출석할 수 없는 사유가 있거나 답변의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관계 교직원의 출석이 필요한 때에는 사전에 그 사유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한 후 관계 교직원으로 하여금 대리하여 출석 답변하게 할 수 있다.
  • ④ 제1항 또는 제2항의 규정에 따라 학교장 관계 교직원에게 질문을 하고자 하는 위원은 미리 질문의 요지와 소요 시간을 기재한 질문요지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위원장은 학교장이 사전에 답변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송부해야 한다.
제 41 조 (학교장에 대한 서면 질문)
  • ① 위원은 학교장에게 서면으로 질문할 수 있다. 이 경우 위원은 위원장에게 질문요지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위원장은 이를 지체없이 학교장에게 이송한다.
  • ② 학교장은 질문서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서면으로 답변하여야 한다. 학교장이 그 기간내에 답변하지 못할 때에는 그 이유와 답변할 수 있는 기한을 위원장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.
제 42 조 (학교장 등의 출석 발언)

학교장이 소위원회에서 발언하고자 할 때나 관계 교직원이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에서 발언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위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
제5장 사직 및 자격 심사

제 43 조 (위원의 사직)
  • ① 위원이 사직하고자 할 때에는 본인이 서명 날인한 사직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② 위원에 대한 사직의 허가 여부는 토론없이 표결한다. 다만, 폐회 중에는 위원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다.
  • ③ 위원은 제출한 사직서에 대하여 운영위원회의 의결 또는 위원장의 허가가 있기 전까지 철회할 수 있다.
제 44 조 (자격 심사의 청구 등)
  • ① 위원이 다른 위원의 자격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재적위원 1/3이상의 연서로 위원장에게 그 사유를 기재한 청구서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는 자격 심사 청구가 있는 때에는 자격심사소위원회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③ 자격심사에 관한 회의는 이를 공개하지 아니하며, 위원장 또는 소위원회 위원장은 필요한 경우 피심위원의 출석 발언을 금지할 수 있다.
  • ④ 위원장은 자격심사청구를 운영위원회 또는 자격심사소위원회에 회부하고 피심위원에게 그 내용을 송달하며 기간을 정하여 답변서를 제출하게 한다.
제 45 조 (답변서의 심사 등)
  • ① 위원장이 답변서를 접수한 때에는 이를 운영위원회 또는 자격심사 소위원회에 회부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 또는 자격심사소위원회는 청구서와 답변서에 의하여 심사한다. 다만, 기일 내에 답변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때에는 청구서만으로 심사할 수 있다.
  • ③ 자격심사소위원회는 심사보고서를 위원장에게 제출하고 위원장은 이를 운영위원회의 회의에 부의하여야 한다.
제 46 조 (심문과 발언)
  • ① 자격심사소위원회는 필요한 때에는 위원장을 경유하여 청구위원과 피심위원을 출석하게 하여 심문할 수 있다. 다만, 청구인이 위원장인 경우에는 위원장 또는 소위원회 위원장이 지정한 위원이 출석할 수 있다.
  • ② 청구위원과 피심위원은 자격심사소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출석 발언할 수 있다. 이 경우 피심위원은 다른 위원으로 하여금 출석 발언하게 할 수 있다.
  • ③ 피심위원은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스스로 변명하거나 또는 다른 위원으로 하여금 변명하게 할 수 있다.
제 47 조 (자격상실의 의결)
  • ① 위원에 대한 자격상실의 결정은 재적위원2/3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.
  • ② 피심위원은 자신의 자격심사에 관한 운영위원회의 회의에 출석하여 변명할 수는 있으나 의결에는 참가할 수 없다.
  • ③ 피심위원은 제1항에 의하여 자격상실이 확정될 때까지는 그 직을 상실하지 아니한다.

제6장 질 서

제 48 조 (위원의 질서 유지 의무 등)
  • ① 위원은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 회의장에서 질서를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  • 1.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기관이나 운영위원회의 위신을 손상시키는 발언 또는 행위
    • 2. 의사진행을 지연시키거나 타인의 발언을 방해하는 행위
    • 3. 위원장의 허가를 받지 아니한 자료, 문서 등 인쇄물의 배포 또는 녹음 녹화 촬영행위
    • 4. 음식물의 섭취 또는 흡연 행위
    • 5. 회의와 관계없는 물품의 휴대 또는 반입
    • 6. 폭력 행사 등 기타 회의장의 질서를 문란시키는 행위
  • ② 제1항의 규정을 위배하는 위원에 대하여는 위원장은 당일의 회의에서 발언을 금지시키거나 퇴장시킬 수 있다.
  • ③ 위원장은 회의장이 소란하여 질서를 유지하기가 곤란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회의를 중지하거나 산회를 선포할 수 있다.
제 49 조 (모욕 등 발언의 금지)
  • ① 위원은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에서 타인을 모욕하거나 타인의 사생활에 대한 발언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② 운영위원회 또는 소위원회에서 모욕을 당한 위원은 모욕을 가한 위원에 대하여 위원장에게 그 이유를 기재한 문서로써 사과를 청구할 수 있다.
제 50 조 (방청인의 준수 사항)
  • ① 위원장은 회의의 원만한 진행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방청인의 회의장 출입을 제한할 수 있다.
  • ② 방청인은 다음의 행위를 할 수 없다.
    • 1. 모자 외투를 착용하는 행위
    • 2. 회의와 관계없이 물품을 휴대하거나 반입하는 행위
    • 3. 음식물의 섭취 또는 흡연 행위
    • 4. 신문 기타 서적류를 보는 행위
    • 5. 위원장의 허가 없는 녹음 녹화 촬영 행위
    • 6. 의안 또는 발언에 대하여 가부를 표시하거나 박수를 치는 행위
    • 7. 기타 회의진행을 방해하는 행위

부칙

이 규칙에서 정한 사항 이외에 운영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장이 정한다.